Raid 구성시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Raid가 무엇인가요?


하드디스크(SSD) 두개 이상을 하나로 묶어 읽기 또는 쓰기 속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 Raid 구성 이유?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 확보에 있습니다.



컴퓨터(데스크탑)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레이드 구성 초보적인 입장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레이드 구성이란?


레이드 구성 작업은 하드디스크(SSD) 2개 이상을 하나로 묶어 안정성을 높여 컴퓨터(데스크탑) 또는 서버를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안정성보다는 속도를 높이고자 하드디스크 2개를 묶어 사용하는 용도로 종종 사용되곤 했지만 SSD 보급이 많아지고 점점 컴퓨터(데스크톱) 성능이 높아지자 레이드 구성 작업 진행하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게 되어 현재는 개인용 데스크탑(PC)에서 레이드 구성을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서버 레이드 구성 작업은 여전히 계속 되고 있는데요 서버 역시 SSD 가격이 저렴해지다보니 SSD를 이용한 레이드 구성 작업을 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 역시 SSD를 이용한 레이드 구성 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까페24 라고 하는 곳인데요 안정성을 위해서라면 레이드 구성은 필수입니다.


2. 레이드 구성 종류


레이드 구성 종류에는 약 10가지 종류의 구성 법이 존재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이드 구성 방법은 0번 1번 0+1번 5번 그리고 0+1(1+0)입니다.



Raid 0


레이드 0 작업은 하드디스크 두개를 묶어 연결된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사용하는 방법인데 읽기 쓰기 속도가 향상됩니다. 500GB 디스크 두개를 1TB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드 구성이 깨질 경우 디스크 및 디스크 내부 데이터가 날아갈 확률이 높으므로 예전 개인용 컴퓨터(데스크톱)에서의 성능향상 용도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Raid 1


일명 미러링이라고도 하는 레이드 1 작업은 하드디스크 하나의 데이터를 다른 하드디스크에도 동일하게 복사하여 하나의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하는 방식인데 쓰기 속도에 향상은 없지만 읽기속도에 약간의 향상이 있습니다.


레이드 1 작업 후 컴퓨터(PC)를 이용하다 하드디스크 손상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하드디스크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에 이상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Raid 5


하드디스크를 조각내어 백업용 하드디스크에 나눠담는 방식으로 하드디스크 손상이 생길 경우 다른 하드디스크에 데이터 이동 후 하드디스크 교체를 진행하여 데이터 손실을 방지합니다.


레이드 0 및 레이드 1 작업시 최소 2개의 하드디스크(SSD)를 요구한다면 레이드 5 작업은 최소 3개의 하드디스크를 요구합니다.



Raid 0+1(1+0)


레이드 0 작업과 레이드 1 작업을 합친 레이드 구성방법인데 0+1 및 1+0의 차이는 먼저 묶고 미러링 작업을 하느냐 먼저 미러링 작업 후 묶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레이드 0+1로 구성할 경우 1+0보다 높은 디스크용량을 얻을 수 있지만 하드디스크 손상시 레이드 1+0은 복구가 수월하지만 레이드0+1은 복구가 어렵습니다. 최소 4개의 하드디스크가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Raid 구성시 장단점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장점이라 하면 안정성을 들 수 있겠고 단점이라하면 구성되는데 드는 비용이 고가임을 알 수 있는데요 컴퓨터 성능이 높아지며 개인이 레이드 구성 작업을 할 상황은 없어졌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

1분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