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계빚이 조단위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힘들게 살고 있는데요 힘든 상황인만큼 사람들이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은행 기준이자가 물가안정을 위해 사상최저치를 달리고 있는 요즘 서민들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을거 같은데요 한국은행 이자가 낮아지면 돈을 빌릴 때 적용되는 이자 역시 낮아진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금리 및 한도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이 상품은 고객이 부를때 마이너스통장이라고 하지 실제 마이너스통장이라는 상품은 어느 은행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종합통장자동상품이나 다른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해당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은행에 방문하면 직원들은 해당하는 상품을 판매하게 됩니다.



해당 상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용상태가 낮지 않아야 하는데 6등급 안쪽의 신용상태를 유지하고 계신다면 아마 상품신청에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또한 이 상품은 일정한 소득이 있는 회사원을 대상으로 하는데 직장에 근무한지 6개월 이상이 되었으며 연소득이 약 2천만원 이상이어야만 상품신청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프리랜서 같은 경우에도 소득 증빙을 통한 상품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품신청시 주의사항


해당 상품은 대부분 본인 연봉에 비례해서 한도가 책정이 되는데 돈을 쓴 만큼에 대해서만 이자가 부과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돈을 한꺼번에 많이 빌리는 식의 상품보다는 이자가 높은 편입니다. 



예를들면 한도를 본인 연봉에 맞게 4천만원으로 설정했을 경우 은행측은 고객이 돈을 얼마까지 사용할지 모르기 때문에 4천만원에 대한 준비를 늘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해당 한도에 대한 추가이자가 붙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사용한 돈에 대한 상환날짜가 1년단위로 책정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용한 돈을 상환하지 않으면 상환일이 다되어 돈을 갚지 못하게 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해당 상품을 찾아보기 위해 각 은행 홈페이지를 찾아보았지만 한도가 정확하게 적혀있는 홈페이지는 거의 존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도는 커녕 상품설명도 없는 홈페이지 역시 존재하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은행 가운데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상품이 없었으며 농협은 상품은 있지만 정확한 한도가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직접 은행을 찾아가 상품신청을 하게 되면 어느 은행이나 신청이 가능하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상품이자는 어떻게 되나


상품의 이자는 자신의 신용상태에 따라 다르게 책정이 되는데요 이자가 낮은 상품들은 평균 3%대의 이자를 적용하고 있지만 신용상태가 좋지 못하면 5% 또는 그 이상의 이자를 적용받을 상황도 나오기 때문에 자신의 신용상태를 잘 점검하여 낮은 이자로 상품신청을 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으로 마이너스통장 한도 및 이자 관련하여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저는 현재 2등급의 신용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저도 이 상품을 신청할 날이 오겠죠?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

1분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