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을 먹고 난 늦은 밤 출출해 라면을 먹고 싶지만 끓여먹기가 귀찮아서 선택한 것은 바로 컵라면! 여러분은 컵라면을 한달에 얼마나 먹고 계신가요?



컵라면은 한때 내부용기에서 검출되는 환경호르몬으로 인해 인체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여 한동안 판매가 부진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러한 이야기가 쏙 들어갔는데요 한국인의 냄비근성 알아줘야 합니다. 오늘은 컵라면 전자레인지 관련하여 돌려서 먹어도 괜찮은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전자레인지 원리


우선 컵라면을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괜찮은지 알아보기 전에 전자레인지 원리부터 알고 넘어가야 할 것 같은데요 전자레인지는 불없이 음식을 데워 먹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발명품으로서 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마이크로파로 인해 음식 속에 있는 물 분자들이 회전을 하며 서로 마찰열을 일으키며 그로 인해 음식물을 데울 수 있는 기기입니다.

전기렌지나 가스불을 이용하여 냄비를 데운뒤 그 열을 가지고 음식을 데우는 일반적인 조리법에 비해서 전자레인지는 음식만을 직접 데우기 때문에 음식을 데우는 속도나 효율성면에서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쇠로 된 냄비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음식을 조리하다간 큰일이 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전자레인지는 금속을 튕겨내기 때문에 금속이 상하거나 불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금속 냄비가 아니라 계란찜 같은 것을 해먹기 위한 뚝배기 같은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컵라면 전자레인지 과연 돌려서 먹어도 괜찮을까


일반적으로 식약청은 전자렌지 조리시간만 완벽하게 지킨다면 상관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먹는 것은 일반도시락과 삼각김밥, 그리고 핫바 같은게 있을텐데요 너무 오랜시간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말고 조리시간을 지키며 이용을 한다면 용기가 녹아 음식물에 들어가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인 음식물에 한해서이며 컵라면은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먹으면 안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컵라면 용기의 상태가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에 녹을 수 있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컵라면 뚜껑에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을 금지하는 그림 또는 경고문구가 씌여 있습니다.



차라리 컵라면을 먹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일반라면을 넣고 끓여먹는 방법은 어떠신가요? 저는 라면웨이브쿠커 라는 제품을 통해 일반 라면을 전자레인지에 약 4분간 돌려서 출출할때 한번씩 끓여먹고 있습니다. 컵라면의 최대 장점인 간편하게 먹고 버리는점이 사라지긴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여 먹는 것이 더 나을듯 보입니다.



이상으로 컵라면 전자레인지 관련하여 돌려 먹어도 괜찮은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은 안된다네요. 하지만 100%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육개장 같은 폴리에스테르 재질로 만들어진 컵라면 용기 말고 종이로 만들어진 컵라면 용기 예를들면 참깨라면 같은 용기는 괜찮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하신가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

1분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