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펀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지만 펀드관련하여 수익률을 보고 있자니 해보고 싶기도 하고 아직은 생각만 하고 있고 실천은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원금보장형 펀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상품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원금보장형 펀드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이 있듯이 원금보장형 펀드는 말그대로 원금이 보장되는 펀드입니다. 왜 원금이 보장되는 펀드일까요? 조금만 생각해봐도 답이 나올것 같습니다.


혹시 ELS는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지나가다 한번쯤 들어보신적은 있으실지 몰라도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ELS는 채권과 옵션으로 구성된 펀드를 말하는데 해당 비율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채권이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옵션이 10%밖에 되지 않는데 해당 10%의 옵션을 가지고 투자를 하여 수익을 올리는 방식의 펀드를 원금보장형 펀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즉 쉽게 말하면 내가 100만원을 원금보장형 펀드에 투자하게 되면 90만원은 채권형태로 가지고 있게 되며 나머지 10만원에 대해서만 수익이 나는 옵션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만약 10만원의 투자를 하였으나 실패를 하더라도 90%의 채권인 90만원은 유지하게 되는 셈이죠. 사실 10만원의 투자가 0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작지만 일정한 수익은 나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입하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원금보장형 펀드 장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개념의 투자를 원하지 않으며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과는 다른 투자를 원하는 분들이 주로 가입합니다. 원금보장률이 높은데다가 예금적금보다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원금보장형 펀드 단점


원금보장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말그대로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원금보장의 비율이 90%나 되다보니 10%의 금액만으로 투자를 진행하게 되어 수익률이 높지 않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중도환매시 수수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만기까지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6개월 미만 환매시 4%, 6개월 이상 환매시 2%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환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장 어려운 단점이라 하면 엄청나게 많은 펀드의 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무슨 펀드가 좋은지 아예 감을 못잡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원금보장형 펀드 관련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그만큼 수익이 높은 펀드를 선택할 것이냐 아니면 리스크가 적지만 그만큼 수익이 낮은 펀드를 선택할 것이냐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

1분전

,